보육정보

소식 목록
[부모교육] 인성

원장님

인성에 관한 부모교육 이렇게 하세요 

 

 

이달의 주제 ‘인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는 ‘습관’이다. 인성은 아이와 부모,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아이에게는 기본생활에 있어 좋은 습관으로 인해 순응적으로 성장하게 하며, 부모에게는 올바른 방향의 성장으로 조화로운 부모와 자녀 관계를 향상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존경받는 부모를 통해 존중받는 아이의 전인교육을 실현하게 한다.

 

 

 

 

◆ 인성 중심 부모교육 시 원장 인사말 예시
"부모님 어린 영유아시기의 경험은 기능적인 학습의 내용이 되기보다는 영유아가 이후 성장에 있어 필요로 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며 이끌어 가는 마음의 힘, 즉 우수하고 올바른 태도를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원에서는 영유아가 경험을 통해 우수하고 올바른 태도 즉 좋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항상 지지해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연계하여 좋은 습관이 형성되도록 격려해 주세요.”

 

 

◆ Happy 아이!


# 부모가 아이의 첫 번째 좋은 모델임을 인지시켜라.
“부모님, 인성은 가르쳐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느끼는 교육입니다. 부모님이 가정에서 자녀에게 쏟는 정성과 서로 감정을 교류하는 애정은 이미 인성교육의 출발입니다. 물론 지금 자녀의 행동이나 생각이 발달과정 중에 있기에 그 완성도는 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변화되어가고 있기에 매우 바람직한 성장 방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부모의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음을 어필하라.
“그래서 저희 원에서는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부모님을 빤히 쳐다본다면 자녀는 지금 위대한 능력자인 부모의 행동을 모델로 삼아 앞으로 자신이 사용할 샘플을 마련하고 있는 중입니다. 영유아는 ‘홀로 선 유능한 자신’이 되고자 이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인물, 바로 부모님을 똑같이 따라 하며 홀로 설 수 있을때까지 연습합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영유아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능할 수 있도록 올바른 가치관에 따른 모범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는 본 대로 생각하고 학습한 만큼 행동할 것입니다.”

 

 

 

◆ Pick up 에듀!


# 인성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형성됨을 인지시켜라.
“부모님, 인성은 자연스럽게 경험하여 이루어지는 일상의 교육과정입니다. 바른 인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특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 영아기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생활하는 모든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 가정과 연계된 아동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있음을 어필하라.
“그래서 저희 원에서는 인성의 첫 출발지인 가정에서 보고 느낀 감정과 행동들이 사회에서 그대로 표현되고 활용됨으로써 스스로가 사랑받고 있는 존재임을 알게 하며, 아이들이 즐거운 날들을 경험하고 있음을 확신해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저희 원의 모든 교사들은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영유아와 함께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항상 자신이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음을 느끼며 성장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원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타인도 함께 좋아해주고 있음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스스로를 이해하고 인식해나가는 과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맘 편한 Mom


# 인성은 통합교육을 통해 완성됨을 인지시켜라.
“부모님, 인성은 다양한 영역을 균형 있게 통합하는 총체적 교육과정에서 완성됩니다. 인성함양을 위한 발달이라고 하여 모든 것이 긍정적이어야 하고 올바르고 바람직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인성이란 희노애락(喜怒哀樂)의 경험을 충분히 공감하며 적절히 반응하고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 인성의 고른 발달을 위해 균형 있는 일상을 구성하고 있음을 어필하라.
“그래서 저희 원에서는 인성을 기반으로 한 고른 발달로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영유아의 인성은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잘했다, 못했다, 맞다, 틀리다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모든 방법을 모아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의집중력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위를 관찰하는 태도를 길러주고, 사회성 높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와 공감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있습니다. 마치 한 조각의 퍼즐은 각기 다른 모양이지만 전체가 모였을 때 하나의 그림이 완성되는 것처럼 말이죠. 영유아 또한 아이들이 가진 각자의 기능들이 한데 어우러져 균형 있고 총체적인 발달이 완성되도록 하루하루 잘 생활하고 있습니다.”

 

 

 

활용 100% Q&A
Q 우리 아이를 착하게 키우려면 어떻게 할까요?
A
 “부모님, 우리 아이가 착한 아이로 성장하길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님들의 간절한 마음일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이미 착합니다. 우리의 역할은 아이들의 착한 마음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안내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착함이라 함은 모두가 인정하고 칭찬하는 행동의 결과입니다. 부모님은 아이들이 기본생활습관을 잘 지키고 오래도록 유지되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좋은 본보기가 되어 주고 애정 어린 눈으로 지켜봐 주면 됩니다.”


저작권자 ⓒ EK보육경영연구소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내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본 기사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사전연락 부탁드리며,
기사 하단에 있는 출처를 게재하고 해당기사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가정의 달 5월 행사
다음글 잘 노는 방법? 놀이방법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