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정보

소식 목록
[상황별 지도방법]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생긴 일

이럴 땐 어떻게 하죠?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생긴 일
 

 

 

 

 

아이가 등원을 거부할 때, 자꾸만 옆 친구를 때릴 때, 작품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부숴버릴 때. 선생님은 어떻게 하시나요? 

우는 아이를 바로 달래야 하는지, 아니면 그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등 하루에도 수십 가지 상황을 마주하며 적절한 대응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초임 교사든 경력 교사든 당황스러운 일은 매일 일어나기 마련이지요. 일과 중 자주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교사나 친구의 이야기에귀를 기울이지 않아요

- 먼저 귀를 기울이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각적으로 관찰해 보세요. 유아가 집중하지못하는 원인을 파악하면 개별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바른 자세로 앉아 이야기를 잘 듣는 또래의 행동을 칭찬하여 긍정적 모델로 작용할수 있게 해주세요. 

 

 

이야기 나누기에동참하지 않고소극적인 태도로 임해요

- 유아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이나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요. 

- 학기 초부터 매일, 하나의 주제로 학급의 모든 유아들이 한 마디씩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세요. 자연스럽게 말하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손을 들지 않고하고 싶은 말을 하거나모든 질문에 혼자만발표하려고 해요

- 발표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함께 정하고, 바르게 손을 드는 유아를 지목해 줍니다. 

- 손을 들지 않고 이야기를 반복할 때 교사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그러한 행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친구가발표한 내용을그대로 따라서 발표해요

- 개방적 질문을 통해 유아가 더욱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 친구와 다른 생각을 해보도록 권장하고, 창의적인 대답을 한 유아를 칭찬해 주세요.

너무 다그치지 말고 인정해 주며, 그대로 바라봐 줄 필요도 있음을 기억한다.

 

 

무조건 손을 들지만발표를 시키면아무 말도 못해요 

- 생각할 시간을 준 후 다시 이야기해 보도록 하거나 나중에 생각날 때 말할 수 있도록격려해주세요. 

- 좀 더 쉬운 질문으로 바꾸어 말하거나 유아가 대답하기 쉽도록 질문을 잘게 쪼개어하면 좋아요. 처음에는 기다리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교사가 다시 질문하여 “지금은 잘 생각나지 않니?”라고 말함으로써 재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주제와 관련 없는이야기를 해요

- 유아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먼저 주거나, 잠시 후에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그럼에도 계속 말을 할 경우에는 유아의 말을 적절히 무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엉뚱한 대답을 하는 유아의 말에 대해 따로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왜 매번엉뚱한 대답을 하는지 파악한 후 다음 조치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이런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고 행동장애가 의심되는 경우도 있다. 교사가 학급 질서나분위기를 잘 이끌어 가지 못한 것은 아닌지, 유아가 교사의 관심을 끌려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발표 시 부끄러워서몸을 꼬거나 주머니에손을 넣고 말하는 등의모습을 보여요

- 발표할 때의 올바른 태도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보세요. 

- 유아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가정과 연계하여발표하는 연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 주세요. 

- 교사가 유아 옆에서 손만 잡아주어도 힘이 나고 당당하게 말할 때도 있어요. 정서적경험의 공유도 필요합니다.

소극적인 유아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 자신의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을 무척 싫어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둔다.

 

 

이야기 나누기에집중하지 못하고특정 신체부위를반복적으로 움직여요

- 교사의 옆에 앉혀 특정 신체를 반복적으로 움직일 때 자연스럽게 손을 꼭 잡아주며눈을 마주치면 도움이 됩니다.

- 이야기 나누기 중간 중간 집중할 수 있는 손유희나 적절한 율동을 넣어, 유아의 반복적인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멈추도록 할 수 있어요.

손유희나 율동도 좋지만 다양한 이야기 나누기 전략(소리 크기 변화, 짝꿍 말하기 등)으로 유아가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EK(주)_월간유아 by 키드키즈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


저작권자 ⓒ EK보육경영연구소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내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본 기사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사전연락 부탁드리며,
기사 하단에 있는 출처를 게재하고 해당기사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반가워, 갯벌아!
다음글 [안전교육] 상황별 안전사고 - 영유아 물놀이